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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급빼고 모두 오르는 이 개같은 현실...
매장에서 판매하는 가격과 배달앱을 통해서 주문할때 가격이 다른 음식점들이 있다. 왜 그럴까?
배민이나 쿠팡이츠, 용기요 등 배달앱을 통해 음식 주문할 때는 당연히 배달료가 더해지니 매장에서 먹는 가격보다 비싸다. 하지만 단골 음식점이나 가끔 가는 음식점들은 메뉴 가격을 이미 알고 있는데 이상하게 배달앱을 통해 주문을 하면 음식 값이 좀 더 비싸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게 느낌같은 느낌이 아니라 실제 많은 식당에서 배달앱 음식 가격이 매장보다 대략 10% 정도 높은 가격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앱 수수료와 광고비를 반영한 것이라고하는데 그렇다면 이를 소비자들에게 고지를 해줘야 하는것이 아닐까? 하지만 이렇게 다른 가격을 받는데도 알리지 않은 곳이 대부분이다.
왜?
소비자들이 알면 기분나쁘니...
한국소비자원이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에 입점한 서울 시내 음식점 34곳을 조사했더니 58.8%인 20곳에서 매장 가격과 배달 가격이 달랐다.
메뉴별로 보면 조사 대상 1천61개 가운데 51%에서 가격 차이가 났다. 이 가운데 98%는 매장보다 배달이 비쌌는데, 배달 가격이 매장 가격보다 평균 10.2% 더 높았다.
가격이 다른 20곳 가게 중에서 13곳은 배달과 매장 가격이 다를 수 있다는 내용을 소비자에게 고지하지 않았다.
음식점 업주가 배달앱 수수료, 광고비 등 부담해야 할 비용을 배달 음식 가격에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제 소비자원이 업주 1천5명을 조사했더니, 배달앱 업체가 수수료와 광고비 등을 올렸을 때 절반 가까운 업주들이 음식 가격 등을 인상하는 방식으로 대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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